민족주의는 자본주의의 산물인 셈이다. 이런 흐름에 따라 근대 민족국가는 출범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런 근대민족주의의 동력은 무엇이었을까? 바로 '문명화와 계몽‘이라는 근대적 가치 체계 혹은 인종적,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열망이 크게 작용했고 또한 부유한 국가의 생활수준을 초월해야 한다
Ⅰ. 종교의 의미
융(Carl Gustav Jung)은 인간의 진정한 역사는 책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혼에 살아있다고 보았다. 곧 인간 안에는 자기가 의식하는 층이 외곽에 있고 그 밑에 개인적인 무의식의 층이 있으며 내면의 가장 깊은 심층에는 집단적 무의식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집단적 무의식이야
Ⅰ. 서론
종교는 초현세적 자아에 대한 견해와 매개 원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문화적 생산 양식 사회의 개인들에게 “자신을 돌아보는 힘”을 갖게 하는 방법과 절차를 제공할 수 있다. 사람들이 자기의 행위만이 아니라 존재론적인 본성을 돌아볼 수 있게 하고 스스로 자기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종교적 계율과 아울러, 「너의 부모를 공경하라」라는 윤리적인 것도 속해 있다. 그러나 율법은 이스라엘인의 고유한 풍습과 습관도 포함되어 있어, 시간이 흐르면서, 그 내용이 복잡해지고, 또한 형식화되어 버렸다.
Ⅱ. 유대교의 분파
1. 바리새파(초자연주의자)
바리새파는 하시딤(경건한 사람들)
Ⅰ. 서론
종교의 세속화 과정을 촉진했던 요인들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의 급격한 변화뿐만 아니라, 세계관의 커다란 변화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현대 문명을 변형시켰던 세속화의 과정은 계몽주의로부터 비롯되었는데 계몽주의는 세속적인 도덕적 사상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근거를
민족주의민족주의가 자유의 적에게 봉사하며 반동화 되어가고 있을 때, 제국주의의 핍박을 받고 있던 식민지․반식민지에서는 새로운 민족주의가 혁명적 정신의 기수로서 성장하고 있었다. 식민지 민족주의는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동아시아에서 서남아시아로, 서남아시아에서 아프리
Ⅰ. 식민지와 식민지제국의식
재조선 일본인 식민지에 관한 연구는 아직 극히 미미하다. 가지무라 히데키(梶村秀樹)의 [식민지 조선에서의 일본인]과 [식민지와 일본인], 기무라 겐지(木村健二)의 [명치기 조선진출 일본인에 대하여], [근대 일조\"관계\"하의 재조일본인] 등이 그것들이다. 그중에서 가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한때 민족운동에 종사하던 변절 친일파들은 그 성향과 변절 시기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명망을 갖은 엘리트로서 3.1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통치정책에 매몰되어 식민지체제 안에서 민립대학설립
1. 고대
고대사회는 야마토 조정[大和朝廷]이 지배하는 국가가 성립되고, 뒤이어 율령제도(律令制度)에 입각한 국가체제가 유지된 4세기 초에서 12세기 말에 이르는 시대이다. 긴키내(內)를 중심으로 하여 오진왕릉[應神王陵]닌토쿠왕릉[仁德王陵] 등 거대한 능묘를 비롯한 많은 분묘가 조영된 고분시대
Ⅰ. 서론
동양의 지식인 사회에서 “아시아적 가치”라는 문구를 착취하는 형태는 크게 보아 두 가지로 대별된다. 그 하나는 서양 대 동양이라고 하는 단순 이분법적 도식을 바탕에 깔고나서, 서양 사회의 여러 양상 가운데 명백하게 문제시될 만한 요소들만을 선별하여 부각한 다음 그러한 부정적